[#02] 업무 인수인계 잘 받는 방법? 인수인계 꿀팁!
알아도, 모르는 척 하기
이직 후, 가장 먼저 받게되는 업무는 인수인계입니다.
경험상 인수자에게 섬세하게 인수인계 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어요. 실질적으로 하게될 업무에 대한 액션이나 방대한 양의 문서들 그리고 약간의 부정적인 회사 분위기를 인계하죠.
제가 업무 인수인계 받을 때 가장 많이 들었던 소리는 "이거 진짜 쉽다", "별거 없다", "누구나 할 수 있다." 였어요. 본인은 동일한 업무를 오랜기간 했으니 쉽게 보일 거에요. 하지만 아무리 쉬운 업무라할지라도 한번보고 외워서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최대한 모른다고 하세요. 저는 이해한 내용도 잘 모른다고 했습니다. 모른다고하면 그나마 조금더 자세하게 알려주더라구요. 인계자가 저를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 없었어요. 앞으로 같이 지내게될 동료들에게 어떻게 비춰질지가 더 중요했으니까요.
인수인계 문서에 캡쳐화면 요청하기
제가 말씀드리는 인수인계의 내용들은 추상적인 업무가 아닌 정형화되어 있는 정규 업무에 대한 내용이에요. 정규 업무의 경우 주기적으로 해야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회사만의 규칙이 적용되어 있을 수 있어요. 대부분의 회사는 근로자가 퇴사할 경우 인수인계 문서를 만들게합니다. 인수자의 서명이 있어야 퇴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고 있는 회사들도 있어요.
회사마다 양식이 다를 수 있겠지만 인수인계 문서에는 캡쳐화면이 들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글과 캡쳐화면은 정말 큰차이가 있어요. 업무에 대해 인수인계를 잘 받았더라도 몇달, 몇년 업무한 사람처럼 모든 업무를 자연스럽게 수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분기, 반기별로 하게되는 정규 업무는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구요. 그럴 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캡쳐화면 입니다. 인계자가 캡쳐화면 추가를 거부하거나 불편해한다면 옆에서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회사에서 정보보안 규정상 가능하다면요.
인계자가 있을 때 업무 직접 해보기
이직하면서 친절한 인계자도 있었고, 무례한 인계자도 있었어요. 첫 인수인계를 시작할 때, 인계자와 인수자 간에는 보이지 않는 미묘한 신경전이 있습니다.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입장 차이나 생각은 다르거든요.
대부분 인계자가 문서를 전달해주고, 문서를 보면서 구두로 이야기하거나, 본인의 화면을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많이 진행하더라구요. 하지만 본인 전문분야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들을 제외하고 정규적인 내용들에 대해서는 한번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업무를 해오면서 구성원들끼리 맞춰온 회사만의 양식들이거나 내부적인 방법들일테니까요.
인계자의 마지막 근무일을 확인한 후, 2~3일 전에는 본인이 직접해보면서 인계자에게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지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문서만 보고 할 수 있을 것만 같았던 업무도 막상 혼자서 해보려고하면 이게 맞는건지 의심스러워질 때가 있거든요.
인계자가 말하는 회사 이야기는 한귀로 듣고 흘리기
인계자는 퇴사가 정해졌으니, 업무에 100%의 힘을 쏟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인수자는 마음이 조급하겠지만 인계자는 여유로울겁니다.
인수인계 하는 중간중간 인계자는 회사 분위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혹은 제가 먼저 물어보는 경우도 있었구요. 인계자가 말하는 회사 이야기는 긍적적인 이야기만 들으시는게 좋습니다. 부정적인 이야기는 근무하며 직접 판단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편견을 갖고 회사생활을 시작하면 그 프레임에서 빠져나오기 쉽지 않더라구요. 회사생활은 본인이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임할지, 어떤 방향성을 갖고 임할지 또는 자신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인수인계를 잘 받으려고 했던 이유는 길을 몰라서가 아니라 돌아가지 않고 지름길로 가기 위함이였어요. 네비게이션처럼요. 인수인계를 잘 받지 못한 것 같더라도,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시간이 조금 걸릴 뿐, 길을 모르면 자신만 방식으로 길을 만들어 나아가면 됩니다.
.
.
.
.
개인적인 생각으로 글을 적었습니다 ^^
도움이 되신 분들이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직장인 파이팅!
추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좋은 경험을 하게되었어요 ^^
인디스워크 회사와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직장생활 후기에 관심있는 분들 한번 들어봐주세요 ^^
[킴책임 인터뷰 영상]
https://youtu.be/tl4YOdFE-3w?si=j07cnq1Umv0SvAY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