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슬기로운 직장생활

[#29] 직장인 대화, 반존대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킴책임 2024. 2. 8. 12:46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업무를 지시하거나, 지시받거나 협업을 하기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대화죠.

또한, 직장에서 대화는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상대방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기분인지, 어떤 상황인지 알 수 있어요.

그렇다면 직장인 대화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예의입니다. 대화에서의 예의는 존댓말이에요. 상대가 누구든지 존댓말을 하는 것이 대화의 기본적인 예의입니다.

물론 존댓말을 하지 않는 예외적인 관계들도 있습니다. 바로 친분이죠. 친분이 있는 경우 반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서로가 친분이 있다고 느껴야 해당되겠지만요.

하지만 직장에서의 반말은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상대보다 나이가 많거나, 직급이 높거나 우위에 있다고 생각이 들면 반말을 하는 경우가 많죠. 존대를 해달라고 하자니 이상한 사람 취급받을 것 같고, 상대가 선을 넘지 않는 내에서 유연하게 넘어가는 것도 편안한 직장생활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반존대라고 들어보셨나요?

반존대는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 사용하는 언어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존댓말을 기본으로 모호하게 반말을 섞어 이야기하는 방식이죠.

주로 대등하거나, 대등하고 싶은 관계에서 사용하거나 분명히 본인이 상대방 보다 위라고 생각하는데 상대방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을 때 반존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서열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행동이기도 해요.

반면에 친근감의 표현으로 반존대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화는 감정을 전달하는 매개체이기에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모든 천천히 적절한 게 좋은 것 같아요. 상대에게 서열을 알려주고 싶더라도, 상대에게 친근감을 표시하고 싶더라도, 먼저 예의를 갖추고 천천히 다가가는 것이 어떨까요?

직장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