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슬기로운 직장생활

[#09] 연봉 협상 잘하는 방법?

킴책임 2023. 7. 21. 17:25

 

첫 취업, 연봉 협상은 어떻게?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저는 연봉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상이라는 것은 무언가를 하는데에 있어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연봉은 직장인에게 가장 큰 보상이자 희망입니다. 
 
신입사원에 대한 연봉(초봉)은 대부분 회사에서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협상이 가능한 회사도 있어요. 하지만 경험상 신입사원에 대한 연봉이 정해져있지 않고 협상이 가능한 곳은 정해진 곳보다는 연봉의 상한선이 낮은 편이었습니다.
 
신입사원의 연봉 협상은 사실 어려운 편이에요. 회사에서 생각하는 연봉 상한선보다 높은 연봉을 제시할 경우,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이 경우 적절한 연봉을 기준으로 정하고 커리어적인 측면에서 성장가능성 있는 회사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N년차 연봉 협상은 어떻게?

회사 내 임직원에 대한 연봉 협상은 대부분 KPI(핵심성과지표)를 기반으로 측정합니다.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은 다를 수 있어요. 쉽게 말해, 목표를 설정해두고 목표 달성 여부를 통해 직원들을 평가하여 연봉 협상 시 반영을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최근에는 '다면 평가' 로 불리는 직원들 간 평가제도를 반영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에요. 회사 입장에서도 직원를 평가하기 위한 근거가 필요하고 생산성을 위해 목표 설정을 독려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목표 설정은 작성하기 쉬울 것 같아보이지만 우선순위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신중하게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회사마다 작성하는 방식은 많이 다르겠지만 큰 틀에서는 벗어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목표설정은 상급자의 승인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아무렇게나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회사나 팀 내부적으로 진행하게될 프로젝트나, 담당하는 업무 역할 등 다방면에 대한 목표 설정이 필요할 것이고 그에 대한 성과를 강요할테니까요. 적절한 밀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임계치와 회사에서 요구하는 임계치에 대해 잘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 연봉 협상은 연초에 목표 성과, 평가 결과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등급을 매기고 연봉 계약 금액을 통보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어요. 그 다음, 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 절차 혹은 협상 절차로 넘어가게됩니다. 무조건 다음 절차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연봉이 제시한 금액보다 더 인상되어야하는 사유를 명확하게 제시해야해요. 협상자를 납득시키지 못하면 인상은 불가능합니다. 
 
 
 

이직시 연봉 협상은?

이직을 준비하고 면접전형에 합격하면 "처우 협의" 즉, 연봉 협상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경력직의 이직은 전직장에 대한 연봉과 이력서에 기재된 희망 연봉을 기준으로 협상하게 됩니다. 이미 정해진 전직장의 연봉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희망 연봉은 중요할 것 같아요. 지원하는 회사의 평균 연봉 확인이 가능하다면 비슷한 수준으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하구요. 확인이 어려운 경우라면 "전직장 연봉 + @" 로 기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경력마다 받게되는 연봉의 수준은 다르기 때문에 동종 업계에 대한 평균 연봉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연봉 협상을 진행할 때, 회사와 지원자의 희망 연봉은 대부분 다릅니다. 회사는 낮추고 싶고, 지원자는 높이고 싶은 것이 당연하니까요. 지원자가 희망하는 연봉을 회사에서 수락하지 않는다면 협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직장에 퇴사 절차를 이미 밟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희망하는 연봉에 맞게 이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이직을 급하게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회사측의 연봉 제안을 수락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거든요.
 
연봉 협상은 이직할 회사에서 맡게 될 업무 성과, 성과 달성으로 인한 절감 효과 혹은 전직장에서 받았던 인센티브, 상여, 복지포인트, 복리후생 등에 대한 추가 금액 산정 비교를 중점으로 연봉협상을 잘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희망 연봉을 높게 적고 싶은데, 현재 연봉은 낮아서 너무 높게 적는건가 싶고
희망 연봉을 높게 적으면 서류전형 합격이 안될 것 같고
희망 연봉을 낮게 적고, 막상 서류전형에 합격하면 낮은 연봉을 적은 것이 후회되구요
 
물론 현재의 상황이 모두 계획대로 흘러가지는 않겠지만
취업이나, 이직을 너무 급하게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경험을 해보니, 급하게하다보면 희망하는 것을 더 많이 포기해야하더라구요.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장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