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직장인/슬기로운 직장생활

[#14] 직장인 자존감 높이는 방법

킴책임 2023. 8. 26. 18:30

 

부서의 업무를 파악하라.


회사의 방향성을 파악하는 것은 직장인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부적으로 부서의 업무로 회사의 방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리더가 자존감이 높은 이유는 회사의 방향성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는 길을 알고 있다면, 그리고 그 길이 맞다고 확신한다면 길을 모르는 사람에게 자신있게 안내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속된 회사에서 본인의 업무만을 숙지하고 있다면 팀원들의 업무, 더 나아가 타 팀의 업무,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숙지해보시기 바랍니다. 업무를 수행할 때 분명히 지금과는 다른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거에요.




미래를 계획하라.


계획이라는 것은 내 인생에 틀을 잡아두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요. 그 틀에서 조금 벗어날 수도 있고, 때로는 틀을 새로 잡아야 할 수도 있죠. 계획을 하는 것만으로도 미래를 그리며 앞으로의 인생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계획을 한단계씩 실행해 나아가며 우리는 성취감이라는 것을 얻게되죠. 성취감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계획을 실행하며 얻은 지식과 경험은 곧 자신감으로 돌아옵니다. 무슨 일을 함에 있어, 알고 있다는 것은 그 일을 시작하기에 전에 스스로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주게되고 그 확신이 결국 자존감됩니다. 계획은 단기적 계획과 장기적 계획으로 나누어 세우는 것을 추천해요. 
 



어디든 갈 수 있다.


자기계발은 직장인에게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관련 직무가 되었던, 다른 기술이 되었던 간에 자기계발은 반드시 한가지 이상 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자기계발을 통해 스스로를 완성시켜 나아가다보면, 직장인에게 이직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어디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하게되죠. 내가 이 회사 말고는 갈 곳이 없다라고 느껴지는 순간, 회사 내에서는 한 없이 작아지게 됩니다.

취업사이트에 관련 직무 채용공고를 찾아보면 최근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는 어떤 역량이 요구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 기준을 통해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며


자존감과 자만은 한끗 차이입니다. 그 한끗은 바로 겸손이에요. 자존감이 높지만 겸손하지 않으면 그것은 자만입니다. 자만하지말고 건강한 자존감을 키울 수있도록 노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직장인 파이팅!